자료실

인권친화교실자료 ‘인권이 숨 쉬는 마을’ – 최소한의 권리

‘앰네스티 마을’에는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집에 화장실이 없어서 공중화장실까지 위험한 길을 가야하는 씩씩이
여자라는 이유로 학교에 가지도, 책이나 티비도 볼 수 없는 똑똑이
병원이 없어서 조금만 아파도 생명을 위협받는 쌩쌩이
사람들의 도움 없이는 외출하기가 힘든 명랑이

<인권이 숨 쉬는 마을> 활동지에는 주거권, 교육권, 의료접근권, 이동권 등 사람으로서 누려야할 최소한의 권리조차 누리지 못 하고 생활하는 앰네스티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앰네스티 마을 사람들이 인권을 누리고 살기 위해 마을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어린이들은 유엔 세계인권선언의 나오는 최소한의 권리목록을 바탕으로 인권 보장을 위해 앰네스티 마을에 필요한 것을 상상해 보고 ‘인권이 숨 쉬는 마을’을 나의 손으로 직접 만들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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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 사례를 읽고 어린이들은 ‘앰네스티 마을’ 사람들의 인권이 보장되기 위해 마을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상상해 봅니다. (활동지 풍선 속에 나와있는 유엔 세계인권선언 권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활동지에서 제시하는 학교, 병원, 집 등을 조립해 ‘인권이 숨 쉬는 마을’을 만들어 봅니다. 제공된 도면 이외에도 앰네스티 마을을 위해 더 필요한 것을 상상해보고, 이를 직접 만들어 나의 ‘인권이 숨 쉬는 마을’을 완성합니다.

교수학습지도 가이드라인

분류인권교육
발행일2015-05-22
중국에 체포된 홍콩 시민 12명의 인권을 보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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