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인권 옹호 방법: <알아봐요 앰네스티의 숲>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일상에서 쉽게 인권을 옹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 교육자료를 통해 참여자들은 현재 자신의 인권 옹호 활동에 대한 단계를 진단할 수 있으며, 각 단계에 해당되는 인권 옹호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더라도 일상에서 행할 수 있는 활동이며, 정보나 기회가 부족하여 참여권을 행사하지 못했던 이들에게는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인권 옹호 방법: 표지

인권 옹호 방법: <알아봐요 앰네스티의 숲> 표지

ㅇ 캐릭터별 인권 옹호 방법 소개

1. 리스너 토끼

– 인권을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

여러분은 주로 어떤 소재를 사용하여 대화를 나누시나요? ‘인권’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오늘 뉴스에서 들은 소식, 어제 영화에서 본 내용 등 여러분의 일상 속 어떠한 주제도 좋습니다. 인권 옹호의 시작은 인권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세계인권선언 살펴보기

타인과 이야기하다 보면, 여러분이 동의하지 않는 의견이나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모든 인권의 근본적인 핵심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세계인권선언>을 찾아보아도 좋습니다. 타인과의 대화를 비롯하여 일상 속 크고 작은 선택의 기로에서 우리가 수호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들을 기준 삼아 보세요.

2. 프로탐색러 판다

– 정보 수집하기

인권 이슈와 이를 둘러싼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접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찾아보세요. 여성, 아동, 빈곤, 장애, LGBTI, 노동, 기후위기 등 어떠한 주제도 좋습니다. 특별히 관심 가는 인권 문제가 있다면 이를 전체적인 시각으로 보기 위해 다방면으로 정보를 모으고, 최신정보까지 파악해보는 건 어떤가요? 국내외 뉴스와 미디어, 각종 간행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인권 이슈에 대한 온〮오프라인 세미나와 워크숍 참여도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나 동료를 초대하여 함께 참여해도 좋습니다.

– 주위에 관심 가지기

사회적 소수자에게 관심을 가지고 연대하세요. 주위에 있는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차별과 배제를 당하는 집단을 생각해보고, 이들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고민해보세요. 주변에 이미 이들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가 있는지 알아보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거나 연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함께 고민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입니다.

3. 대변인 새

– 가까운 사람들에게 분명한 태도 보이기

차별적이거나 혐오성 농담을 하는 친구들과 가족 구성원에게 이의를 제기하세요.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소신을 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그들의 발언을 듣고 어떤 감정이 드는지, 또 그러한 발언이 다른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일상생활에서 용기내기

거리 혹은 대중교통에서 차별적인 폭언을 목격했을 때 혹은 어떤 사람이 존엄성을 존중 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을 때, 가만히 있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마세요. 잘못되었음을 당당히 말하세요. 누군가 정체성을 이유로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하거나 차별에 놓여있을 수 있습니다. 혐오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옆에 있어 주세요. 연대와 용기가 필요할 때 당신이 그것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체인지메이커, 악어와 악어새

– 글로 인권 옹호하기

여러분이 속한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배제된 목소리가 들릴 수 있도록 글을 써보세요. 다수 집단에 의해 지워지거나 비가시화된 사람들에 대해 기사나 에세이를 작성할 수도 있고, 정치인이나 관련 결정권자에게 책임을 묻는 편지를 적어 보낼 수도 있습니다. 뉴스레터나 SNS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으로 배포할 수도 있겠지요. 진실한 이야기의 전달은 대중이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인권 옹호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예술로 표현, SNS 이벤트 등 다양한 매체 활용하기

시, 노래, 그림, 사진 등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인권 옹호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예술 표현은 매우 다양합니다. 예술 작품을 전시하거나 공연하는 행위를 통해서도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끌고 해당 문제에 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아이디어로 시작되는 SNS 챌린지나 해시태그 캠페인 또한 인권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일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시선을 끌면서도 간단하고 의미 있는 해시태그를 선택하거나 재미있는 챌린지를 구상하여 보세요.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이 인권 이슈에 대해 알게 되고, 활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분류인권교육
발행일2021-06-09
코로나19의 진실을 알리다 수감된 중국 기자 장 잔을 즉각 석방하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

앰네스티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인권을 쉽게 이해하고 인권활동에 함께해요.

당신의 관심은 우리가 행동할 수 있는 힘입니다.
이름과 이메일 남기고 앰네스티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