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인권친화교실자료 ‘빈곤과 인권’

빈곤이라는 감옥에 갇힌 사람들이 있습니다.
끔찍한 지진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사람들, 소수민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받고 차별 때문에 더욱 가난한 삶을 살 수밖에 사람들, 불공평한 대우를 받으며 폭력에 시달리지만 범죄자 취급을 받는 사람들,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어 죽음의 공포 속에 사는 사람들. 사람들은 빈곤한 상황에서 빠져나오기 어려워서 빈곤을 감옥이라고도 합니다.

빈곤이라는 감옥의 문을 여는 열쇠는 바로 인권입니다.
빈곤은 개인의 탓이 아닙니다. 사회가 낳는 불평등과 차별로 사람들은 빈곤해지고, 빈곤한 사람들은 더 심한 불평등과 차별을 겪습니다. 빈곤은 단지 돈이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닙니다. 빈곤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인권을 누리지 못하는 삶입니다. 따라서 인권 보호와 존중 없이는 빈곤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인권은 빈곤 문제를 해결할 열쇠입니다.


<빈곤과 인권> 인권교육 패키지란?

<빈곤과 인권> 인권교육 패키지를 통해 어린이들은 빈곤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빈곤 문제가 인권의 문제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총 3개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명에 1패키지씩 배포됩니다.)

빈곤에 처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빈곤의 다양한 양상과 맥락을 살펴봅니다.
빈곤과 인권을 이해하는 키워드 찾기 활동을 통해 빈곤과 인권의 관계를 알아봅니다.
이야기의 주인공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인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이야기의 결말을 만들어봅니다.

활동지에 나와있는 이야기의 결말을 액션카드를 활용해 그림과 글로 표현해봅니다.
빈곤 퇴치를 위한 전 세계 약속에 인권이 강조될 수 있도록 유엔 사무총장에게 편지를 써봅니다.
※ 어린이들이 작성한 손편지를 유엔 사무총장에게 전달해주세요!

교수학습지도 가이드라인

분류인권교육
발행일2014-08-27
중국에 체포된 홍콩 시민 12명의 인권을 보장하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