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액션

중국에 체포된 홍콩 시민 12명의 인권을 보장하라

881 명 참여중

12명의 홍콩 시민이 중국 정부에 의해 구금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변호사, 가족도 만나지 못한 채 45일 이상 구금되어 있습니다.

 

홍콩 시민 12명의 인권 보장을 위해 시위를 하는 시위대

홍콩 시민 12명의 인권 보장을 위해 시위를 하는 시위대

리위쉔 (李宇軒)을 포함한 12명의 홍콩 유스(Youth)는 2020년 8월 23일 쾌속정을 타고 홍콩을 떠나려다 중국 해양경비대에 가로막혔다. 이후 2020년 9월 30일, 이들은 공식 구속되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2명은 “비밀리에 국경을 넘도록 다른 사람들을 조직”한 혐의로, 나머지 10명은 “비밀리에 국경을 넘은” 혐의로 체포되었다. 체포되어 구금되어 있는 12명은 가족, 가족들이 선임한 변호사를 만나지 못한 채 45일 이상 구금되어 있다.

리위쉔은 “국가안보를 위협하기 위해 외국 또는 외부 세력과 결탁”한 혐의 등으로 체포된 이후 비호 신청을 위해 홍콩을 떠나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위쉔을 비롯해 지금까지 활동가 및 시위자 28명이 2020년 6월 30일 홍콩국가보안법 시행 이후 이를 위반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유엔 인권사무소와 전문가 기구는 이러한 국가보안법이 “인권 보호를 저해할 수도 있는 차별 또는 자의적 해석 및 적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여러 차례 우려를 표했다.

현재 12명을 공식 구속한 옌톈구 인민검찰원은 가족들이 선임한 변호사가 12명을 접견하는 것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 또한 이번에 체포된 12명 중 4명의 가족에 따르면 가족들이 임명한 변호사들이 당국의 협박과 압박에 사건을 포기하기도 했다.

변호사를 선택하고 접견하는 것은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고문이나 기타 부당 대우를 당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기본적인 안전장치다. 중국 사법 당국은 국제인권규범과 중국의 형사소송법을 준수해야 한다.

배경정보

체포된 이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정쯔하오 (鄭子豪)(남성)
장쥔푸 (張俊富)(남성)
랴오쯔원 (廖子文)(남성)
챠오잉위 (喬映瑜)(여성)
떵치란 (鄧棨然)(남성)
리쯔샌 (李子賢)(남성)
리위쉔 (李宇軒)(남성)
후앙웨이란 (黃偉然)(남성) 이외 4명

 

지금 바로 중국 경찰국에 메일을 보내세요.
12명이 변호사, 가족과 만날 수 있도록 함께 목소리를 내주세요.

선전 지방 자치 구역 경찰국 옌톈 지부 책임자 팡 홍쉬엥에게 요구합니다.
탄원 대상: 팡 홍쉬엥
  • 구금된 12명이 가족과 가족이 선임한 변호사와 정기적이고 효과적으로 접견할 수 있도록 이들의 접견을 즉각 보장하라
  • 12명이 고문 및 기타 부당대우를 당하지 않게 하라
  • 당사자의 요구가 있거나 필요가 있을 때, 이들에게 정기적이고 제한 없는 의료 서비스를 즉각 제공하라
탄원편지 보내기
국제사회는 로힝야 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우리와 함께
표현의 자유를 지켜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