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액션

그리스: LGBTI 활동가, 살해당하다 / 잭 코스토폴로스

1,119 명 참여중

그리스의 LGBTI 활동가이자 인권옹호자인 잭 코스토폴로스는 2018년 9월 21일, 폭력적인 공격으로 목숨을 잃었다. 드랙퀸으로서의 활동명인 재키 오(Zackie Oh)라고도 알려진 그는 LGBTI와 HIV 감염인의 인권을 꾸준히 옹호해 온 활동가였다.

무지개 깃발 앞에서 잭 코스토폴로스가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다.

사건 당시 목격자가 촬영한 동영상 자료를 확인한 바에 따르면 잭은 아테네 중심의 한 귀금속 상점으로 들어간 이후 2명의 남성에게 잔인하게 구타를 당했다. 또한 동영상에는 현장에 도착한 경찰들이 땅바닥에 쓰러져 죽어가고 있는 잭을 거칠게 체포하려는 모습도 있다. 한 경찰관이 잭의 목에 다리를 억지로 밀어 넣고, 다른 경찰관도 같은 강도로 잭을 걷어차는 장면도 기록됐다. 부검 결과 보고서에서 잭은 다발성 부상을 입고 목숨을 잃었다.

잭의 비극적인 죽음으로 그의 가족과 친구들을 비롯해 그리스와 전 세계의 인권사회는 큰 충격에 휩싸였다. 잭의 사망 사건에 정의를 요구하는 시위가 유럽 각국에서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잭을 구타했던 남성 2명과 경찰관 4명은 살인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잭의 죽음에 대한 조사에 허점이 많고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과 그리스 경찰의 폭행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고질적인 제도적 문제를 우려하고 있다.

잭이 살해된 것, 그리고 해당 사건이 처음 보도될 당시 낙인찍힌 발언이 난무하고 가짜 뉴스가 계속해서 재생산되었던 점은 그리스 사회의 일면에 자리 잡고 있던 뿌리 깊은 편견을 드러내는 것이다. 우리는 이를 용납할 수 없다.

그리스 법무부장관과 시민보호부 장관에게 요구합니다.
  • 결정적 증거를 확보하여 잭 코스토폴로스에게 행해진 잔인한 공격에 대한 범죄 수사에 착수하십시오.
  • 경찰관의 자의적이고 과도한 무력 사용으로 추정되는 행위와 잭의 사망에 대한 책임 여부에 대한 범죄 및 징계 조사에 착수하십시오.
  • 최초의 폭력적인 공격, 경찰의 무력 사용과 전반적인 행동에 있어 혐오, 차별 등 편견에 따른 동기가 있었을 가능성을 조사하십시오.
탄원 서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