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액션

물난리가 났습니다. 그런데 체포되었습니다.

종료된 액션입니다.
300 명이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진행 중인 온라인 액션 참여하기
※ 2015년 4월 15일 업데이트
벙깍 여성 활동가 10명이 지난 4월 11일 사면으로 석방되었습니다. 액션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국제앰네스티는 앞으로도 벙깍 활동가들이 주거권과 표현, 집회, 결사의 자유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홍수로 집이 침수된 사람들이 시청 앞에서 해결방안을 요구하며 시위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오히려 그 자리에서 75세 할머니를 포함해 7명을 체포했습니다. 다음날 바로 재판이 진행되었고 법원 밖에서 이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여기서 여성 3명이 또 체포되었습니다.

캄보디아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입니다.

2015년 1월 22일, 구속된 여성활동가 10명의 항소심이 열리는 법원 앞에서 한 청년이 울부짖고 있다. ⓒ LICHADO

2015년 1월 22일, 구속된 여성활동가 10명의 항소심이 열리는 법원 앞에서 한 청년이 울부짖었다. ⓒ LICADHO

물난리가 났지만 정부는 모르쇠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의 중심 벙깍호수 주변에 사는 마을 사람들은 지난해 수차례 물난리를 겪었습니다. 가정 살림은 죄다 물에 젖어 못 쓰게 되었고, 비가 그친 뒤 2주가 지났지만 무릎까지 차오른 물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하수도는 역류해 집으로 흘러들어왔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았습니다.

2015년 1월 22일 항소심 재판에 참석한 75세 니엣 쿤 할머니. 니엣 할머니와 딸은 차 창문을 사이에 두고 서로를 끌어안았다. ⓒ LIHCADO

2015년 1월 22일 항소심 재판에 참석한 75세 니엣 쿤 할머니. 니엣 할머니와 딸은 차 창문을 사이에 두고 서로를 끌어안았다. ⓒ LICADHO

항의하러 갔다가 체포된 사람들

11월 10일, 침수 피해를 입은 사람들과 이웃집 사람들이 함께 시청으로 몰려갔습니다. 해결책을 내놓으라고 항의하자, 경찰은 교통질서를 어지럽혔다며 그 자리에서 75세 할머니를 포함해 여성 7명*을 체포했습니다.
*니엣 쿤(Nget Khun, 75), 텝 바니(Tep Vanny, 34), 송 스라이립(Song Sreyleap, 28), 콩 찬타(Kong Chantha, 44), 판 춘렛(Phan Chhunreth, 57), 포 차우비(Po Chorvy, 39), 농 스렌(Nong Sreng, 56)

2015년 1월 22일 재판을 마치고 교도소로 돌아가는 차 안에서 수갑을 찬 채 손을 흔들었다. ⓒ

2015년 1월 22일 재판을 마치고 교도소로 돌아가는 차 안에서 수갑을 찬 채 손을 흔들었다. ⓒ LICADHO

체포된 사람들 석방을 요구하다 체포된 사람들

다음날인 11월 11일 여성 7명은 프놈펜 법원에서 재판을 받았고, 마을 주민들은 이들을 석방하라는 시위를 법원건물 밖에서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벙깍 마을에서 온 여성 두 명*과 트모르 콜(Thmor Kol) 마을에서 온 여성 한 명*이 또 체포되었습니다.
*헹 픽(Heng Pich, 29), 임 스라이 툭(Im Srey Touch, 39), 풍 소핍(Phuong Sopheap, 40)

니엣 쿤 할머니는 실형 6개월과 미화 250불 벌금을 선고받았습니다. 송 스라이립, 콩 찬타, 판 춘렛, 포 차우비, 농 스렌, 헹 픽, 임 스라이 툭, 풍 소핍은 실형 10개월, 미화 375불 벌금을 선고받았고, 텝 바니는 실형 1년, 미화 375불 벌금을 선고받았습니다.

지금 여성 활동가 10명을 위해 탄원해주세요!

캄보디아 정부는 벙깍 호수를 메우고 그 주변 일대를 개발하기 위해 벙깍 마을과 그 주변 마을에서 강제퇴거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벙깍 마을 주민들은 10여 년 동안 강제퇴거에 맞서 활발히 활동해 정부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물난리를 해결하라고 항의하자 정부는 즉각 여성활동가 7명을 잡아들였습니다. 캄보디아 정부는 삶의 터전을 지키려는 주민들을 계속해서 체포, 구금하고, 불공정한 재판 등으로 괴롭혀왔습니다.

국제앰네스티는 여성활동가 7명이 평화적인 집회 시위의 자유를 행사했다는 이유만으로 수감되었기 때문에 양심수로 보고있으며, 캄보디아 정부가 인권옹호자들에 대한 폭력과 괴롭힘을 중단할 것을 요구합니다. 또 벙깍 주민들과의 강제퇴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진정한 협의와 적절한 방안을 찾을 것을 요구합니다.
탄원 대상: Ministry of Justice 캄보디아 법무부 장관
이메일: moj@cambodia.gov.kh
주소: Ministry of Justice, No 240 Sothearos Blvd, Phnom Penh, Cambodia
팩스: +855 23 364119

캄보디아 법무부 장관에게 아래와 같이 요구합니다.

  • 즉각 조건없이 석방하고, 유죄선고를 파기하라.
  • 인권옹호자들에 대한 폭력과 괴롭힘을 중단하라.
  • 벙깍 주민들과 진정한 협의를 진행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방안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