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액션

죽음을 각오한 임신 │ 2014 편지쓰기마라톤

종료된 액션입니다.
227 명이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진행 중인 온라인 액션 참여하기

음콘도 여성들, 남아프리카공화국 / Women in Mkhondo, South Africa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동부, 음푸말랑가 주(Mpumalanga)의 음콘도(Mkhondo) 지역에서 ‘임신’은 죽음을 각오한 여정입니다. 임신한 여성들은 필수적인 보건 진료를 받지 못해 예방할 수 있는 죽음의 위협에 놓여있습니다.

암스테르담에서 엄마와 아기© Amnesty International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동부, 음콘도는 스와질란드와 맞닿아 있는 국경지역입니다. 2010년 정부 조사에 따르면 이 지역은 이주율이 높고, 교육수준이 낮으며, 실업률이 높아 빈곤상태가 심각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음푸말랑가 주,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이 음콘도 지역, 검정색 점이 암스테르담이다. ⓒ Amnesty International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음푸말랑가 주,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이 음콘도 지역, 검정색 점이 암스테르담이다. ⓒ Amnesty International

음콘도에서 보건소가 있는 유일한 곳은 암스테르담입니다. 암스테르담에 있는 보건소에 가기 위해서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걷기. 보건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사는 사람은 해가 뜨기도 전에 집을 나서야 진료대기시간과 집에 돌아오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건소로 가는 길에 폭력배를 만나거나 성폭력의 위험이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하기. 왕복 교통비 20랜드(미화 2달러)는 빈곤한 사람들에게는 엄두도 못 낼 정도로 비싼 값입니다. 더군다나 모든 지역에 대중교통이 잘 마련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자가용 이용하기. 자가용이 있는 경우가 드물고, 택시처럼 돈을 지불하고 얻어탈 수 있는데 그 가격은 50-100랜드(미화 5-10달러)로 대중교통보다 훨씬 비쌉니다.

이동 진료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외딴 마을로 들어가기엔 전문 운전사가 부족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 구급차가 부족해 응급상황에 놓인 임산부가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 다른 문제는 많은 여성이 산모가 겪을 수 있는 건강 문제나 초기 임산부 검진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피임에 대한 조언이나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이 많고, 일부는 파트너가 콘돔을 사용하도록 하지 못해 예기치 못한 임신으로 이어지고, HIV 감염의 위협을 높입니다.

이처럼 음콘도 지역 여성들이 정보를 쉽게 얻고, 건강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부처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음콘도 여성들을 위해 지금 서명해주세요!

암스테르담 지역 여성들 ⓒ Amnesty International

암스테르담 지역 여성들 ⓒ Amnesty International

2014 편지쓰기마라톤 참여하기

[Let’s 캠페인] 2014 편지 한 통의 기적 웹사이트
[Let’s 캠페인] 2014 편지쓰기마라톤 패키지 신청하기
[Let’s 캠페인] “천원으로 편지 한 통” – 2014 편지쓰기마라톤을 후원하세요!
[굿뉴스] 2013 편지의 기적: 2,373,422통의 편지가 만든 변화
[영상보기] “저와 함께 편지를 써 주세요.” by 존 레전드

탄원 대상: 프라빈 고단, 보건서비스 범부처협력팀 의장
이메일: minreg@treasure.gov.za
주소: Private Bag X802, Pretoria, 0001, South Africa

음콘도 지역에서 ‘임신’은 죽음을 각오한 여정입니다. 임신한 여성들은 필수적인 보건 진료를 받지 못해 예방할 수 있는 죽음의 위협에 놓여있습니다. 대중교통이 위험하고 비싸 병원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병원에 가더라도 의료진과 의료시설이 부족해 방치되기 일수입니다.

음콘도 지역정부에 아래와 같이 요구합니다

  • 여성들을 위한 더 나은 건강서비스를 우선으로 고려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