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인터뷰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군대 내에서 성적 지향 및 성별 정체성을 이유로 행해지는 폭력과 차별에 대한 조사

국제앰네스티는 모든 사람이 ‘세계인권선언’과 국제적 인권 기준에 명시된 인권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위해 활동합니다. 전 세계 150 여 개국에서 약 700 만 회원들과 함께 56 년간 활동해온 세계 최대의 인권단체입니다.

저희는 현재 한국 군대 내에서 성적 지향 및 성별 정체성을 이유로 행해지는 폭력과 차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인터뷰에 참여해주실 분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조사에 대해

국제앰네스티는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본 후, 캠페인 진행 여부를 결정하고 실행합니다. 저희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인권 침해가 다시 반복되지 않고 정의가 실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성적 지향 및 성별 정체성이 군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록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남성 동성애자로 여겨지는 군인이 언어적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 그리고 트랜스젠더 여성이 징병 단계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 등의 내용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군에서의 여러분의 경험과 더불어 현재의 군대 내 관행이 어떻게 전체 사회에서 다른 인권침해의 조건을 만드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군 생활이 어떤지, 또 그 경험이 여러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싶습니다.
다음과 같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징병 / 군 복무 중 / 제대 후에 한국 군대 내에서 성적 지향 또는 성별 정체성을 이유로 행해지는 언어적 / 신체적 괴롭힘을 경험하셨거나 목격하셨거나 들어본 적이 있으신

  • 현재 군 복무 중이신 분
  • 군에 복무하신 경험이 있는 분
  • 현재 복무 중이거나 최근에 복무한 군인의 가족

저희는 여러분과 7 월 6~23 일 중에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각 인터뷰는 약 90 분 동안 진행되며, 한영 통역사가 함께 참석할 예정입니다.

★중요★

인터뷰 참여자의 그 어떤 개인정보도 당사자의 동의 없이는 절대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본인이 제공한 정보를 공개적으로 사용할지에 대한 여부와 사용한다면 어떻게(익명표기 여부 포함) 사용할지에 대한 사항은 인터뷰 참여자가 결정합니다.

■ 국제앰네스티에 대해

국제앰네스티는 인권침해가 행해지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그에 대한 사실을 조사하고 폭로합니다. 또한 정부와 다른 기구들이 인권보호에 대한 책무를 다하고 국제법을 준수하도록 로비 활동을 합니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면서, 저희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과 함께 변화를 위해 캠페인을 벌이며 인권 활동가들을 보호합니다.

국제앰네스티에 대한 더 자세한 소개는 http://www.amnesty.or.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연락주세요

인터뷰에 참여하고자 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한국어나 영어로 lgbti@amnesty.or.kr 로 연락해주세요.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국제앰네스티 동아시아팀

미얀마: 로이터통신 기자 2명에 징역 7년형 선고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