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인권활동가 대회에 참가하세요

제3회 전국인권활동가대회에 회원여러분을 초대합니다.참가하실 회원은 사무국 이메일 campaign@amnesty.or.kr 또는 (02)730-4756 으로 연락바랍니다. 신청마감은 12월31일 입니다.

2005년 1월6일(목) 4시 ~ 8일(토) 12시경기도 용인 둥지골 수련원참가비: 3만원(교통비 별도)

주요 프로그램 소개

1) 인권운동 되돌아보기: 인권운동이 지난 1년 동안 벌여 온 주요 운동들을 참가자들 각자가 되돌아보고 평가와 과제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대회장소에 각 운동을 소개한 벽보가 붙여져 있고, 각자가 자유롭게 약평을 써서 붙입니다.: 이후 논쟁거리가 되는 운동이나 새롭고 긍정적인 평가가 돋보이는 운동을 중심으로 평가 내용을 공유하고 과제를 이야기해 봅니다.

2) 아! 이 운동! – 대안적 인권운동의 모델을 찾아서: 판에 박힌 기자회견, 인권위 진정, 집회, 법률투쟁 등에 갇혀 온 인권운동의 현재를 반성하고, 소수 전문가나 활동가들만이 참여하는 운동의 방식을 깰 수 있는 새로운 운동 모델을 모색해 봅니다. : 최근 새로운 시도로서 주목을 받았거나 대안적 인권운동의 한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운동들을 소개하고 우리 운동의 과제를 도출해 봅니다. : 앞서의 논의를 통해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기자회견, 진정, 집회 등의 운동판을 새롭게 짤 수 있는 방안도 제안해 봅니다.

3) 반차별의 시선 – 반차별포럼의 문제의식과 인권운동 뒤집어보기: 2004년 4차례에 걸쳐 진행된 반차별포럼이 목적했던 바와 포럼에서 제기된 문제의식들을 공유하면서, 기존 인권의 개념과 인권운동을 되돌아보는 자리를 갖습니다.: 전체 발제와 토론이 끝나면, 각 운동단위별로 모여 영역별 운동에서 반차별의 문제의식을 계승할 수 있는 방안을 뽑아보고 전체가 공유합니다. : 인권교육과 반차별, 사회권운동과 반차별, 행형운동과 반차별, 평화운동과 반차별, 정보인권운동과 반차별 등의 영역으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참가자 각자가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고 싶은 운동 영역이 있다면 모둠방을 독자적으로 개설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인권운동의 연대, 어디쯤 왔나: 인권단체들 상호간의 연대운동이 어디쯤 와 있으며 어떤 과제들이 남겨져 있는지 이야기해 봅니다.

5) 우리 안을 비추는 거울 – Talk, Talk, Talk 활동가 수다방 : 우리 운동 내부의 인권 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주제별 수다방을 열어 자유롭게 고민을 털어놓고 아이디어를 얻어가는 마당입니다. : 확정된 수다 주제는 – 운동사회 내 위계 – 운동사회 내 성역할 분담 – 선후배 운동세대 간 차이 혹은 갈등 – 활동재정 원칙 – 활동가는 이래야 한다?입니다.: 관심있는 주제별로 모여 수다를 떨고, 그 후 주요 문제점을 상황극 형식으로 보여주고 함께 노력해야 할 사항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갖습니다.

미얀마: 로이터통신 기자 2명에 징역 7년형 선고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