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액션키트]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를 위한 대체복무제도, 함께 만들어요!

co_web_1

더 이상 수백명의 청년들이 자신의 ‘양심’을 지키기 위해 감옥을 가야만 하는 현실을 막기 위해
여러분의 손으로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를 위한 대체복무제도를 만들어주세요!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에 대해서 주변사람들과 이야기 해보고 싶지만,
되돌아오는 질문에 대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 군대 다녀오면 비양심인가요?
분단상황에서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를 인정하면 안보에 위기가 올텐데요?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를 인정하면 병역기피자에 악용되지 않을까요?

2007년 한국정부는 대체복무 허용 방안 추진계획을 발표했으나, 1년 후 여론조사를 근거로 국민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8년이 지난 지금까지 정부는 대안을 제시하는 대신 수백 명이 같은 이유로 감옥에 가도록 내버려 두고 있습니다. 2013년 한국갤럽 조사에서 ‘대체복무제도를 찬성한다’는 의견이 50%가 훌쩍 넘었는데도 말입니다.

2015년 5월 15일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의 날을 기점으로 덴마크, 포르투갈, 핀란드, 튀니지, 스위스, 멕시코, 러시아, 홍콩 등에서도 우리와 함께 한국의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를 위한 대체복무제도 마련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 액션키트 구성 ]

캠페인 소개 : 우리가 몰랐던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 이야기 PDF보기다운로드
Q & A : 대답하기 어려웠던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에 대한 오해와 편견 PDF보기다운로드
탄원서명지 : 여러분의 손으로 만드는 대체복무제도 PDF보기다운로드
통합파일 : 탄원서명지 + 캠페인소개 + Q&A PDF보기다운로드

  1. 자료를 다운 받아서 출력한다.
  2. 캠페인 소개 자료와 Q&A를 바탕으로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와 왜 대체복무제도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탄원서명지에 이름과 이메일로 서명을 받는다.
  3. 서명지는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사무처로 보낸다.

보내실 곳: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56 운현하늘빌딩 8층 국제앰네스티

[ 액션하기 ]

액션방법 : 자료를 다운받아서 활동시작!
기간 : 2015년 7월 15일까지 직접 모은 탄원서명지를 국제앰네스티 사무처로 보내주세요.
※ 10명 이상 서명을 받아서 사무처으로 보내주시는 모든 분께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 여러분의 정보는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 캠페인 관련 소식 알림과 선물 발송에 사용됩니다. ↓↓↓↓↓↓

미얀마: 로이터통신 기자 2명에 징역 7년형 선고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