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세계와 인권 변화하는 10년> 오드리 고크란 국제앰네스티 글로벌 이슈 국장 초청강연

audrey

세계와 인권 변화하는 10년

국제앰네스티 글로벌 이슈 국장 오드리 고크란 초청 강연회

오드리 고크란 (Audrey Gaughran, Director of Global Thematic Issues)
2003년 국제앰네스티 아프리카 조사관을 시작으로 아프리카 국장, 기업과 인권 국장을 거쳐 2010년부터 지금까지 무기거래, 기업과 인권, 사형, 난민과 이주노동자를 총괄하는 글로벌 이슈 국장으로 일하고 있다. 국제앰네스티에 합류하기 전에는 환경보호와 사회-경제 개발관련 단체 및 UN에서 일했으며 경제개발, 기업과 국제 금융기관 그리고 여성인권에 대해 다수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번 초청 강연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 됩니다*

자세히 보기

오드리 고크란(Audrey Gaughran) 국제앰네스티 글로벌 이슈 국장이 한국에 방문합니다. 오드리 국장은 국제앰네스티에서 무기와 인권을 비롯해 사형, 기업과 인권, 이주노동자 그리고 난민 이슈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이번 한국 방문에서 오드리 국장은 무기거래조약 1주년을 맞이해 한국 정부의 무기거래조약 비준을 요구하기 위하여 정부부처와의 면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4월16, 17일에는 국제앰네스티 지지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나누는 자리를 갖습니다.

무기거래조약 비준을 위한 한국정부와의 면담
국제앰네스티는 1990년대 초반부터 강력하고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는 국제무기거래 관련 국제규범을 만들어 잔학행위와 인권침해를 부추기는 불법무기거래를 막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2006년 12월 유엔 총회에서 각국이 재래식 무기 거래 통제에 대한 가능성과 범위 그리고 한도에 대해 논의하는 데 동의했고, 마침내 6년의 노력 끝에 지난 2013년 4월 2일 압도적인 표차 (찬성 154, 반대 3, 기권 23) 로 회원국들이 무기거래조약을 채택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118개국이 서명했지만 현재까지 불과 13개국이 비준하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무기거래조약 서명 1주년을 맞이해 무기와 인권을 비롯해 사형, 기업과 인권, 이주노동자 그리고 난민 이슈를 총괄하고 있는 국제앰네스티 고크란 글로벌 이슈 국장이 방한하여 무기거래조약 비준을 위해 관련 정부부처와 면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국제앰네스티 지지자들과의 만남
또한 국제앰네스티와 인권운동 지지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오드리 국장은 2003년 국제앰네스티 아프리카 조사관을 시작으로 아프리카 국장, 기업과 인권 국장을 지냈고 국제앰네스티에 합류하기 전에는 환경보호와 사회-경제 개발관련 단체 및 UN에서 일했으며 경제개발, 기업과 국제금융기관 그리고 여성인권에 대한 여러편의 보고서를 작성한 바 있습니다. 스리랑카 (茶) 소유지 노동자들의 권리, 남아프리카와 남아시아의 교육, 건강 및 식량안보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다국적 기업들의 채굴산업으로 인한 인권침해 문제와 같은 기업의 책무성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주요 이슈로는 쉘(Royal Dutch Shell)의 니제르 델타 지역 기름 유출 사건, 트라피규라(Trafigura)가 코트디부아르에 유독성 폐기물을 투기한 사건, 다우 케미컬(Dow Chemicals)의 인도 보팔 지역 가스 유출 사건 등이 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Human Rights- progress, challenges and changes’ 라는 주제를 가지고 국제앰네스티와 함께 한10년 동안 전세계 인권상황의 변화와 진전 그리고 앞으로 10년 동안의 과제에 대해 본인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 할 예정입니다.


1차 강연
· 일시: 2014년 4월 16일(수) 오후 7시30분~9시30분
· 장소: 가톨릭청년회관 5층 니꼴라오홀(2호선 홍대입구역, 약도보기)
· 강의내용: Human Rights – progress, challenges and changes
– 1부: 아프리카, 남아시아 그리고 개발단체에서의 현장 경험과 국제앰네스티의 대표적인 글로벌 캠페인인 무기거래 조약 (Arms Trade Treaty) 기업과 인권 문제들(쉘의 니제르 델타 기름유출 사건을 비롯한 다국적기업의 인권침해 사례등)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 2부: 후원자 및 지지자들과 함께하는 티타임

2차 강연
· 일시: 2014년 4월 17일(목) 오후 3시~5시
·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 연구소 101동 영원홀(약도보기)
· 공동주관: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 강의내용
– 1부: 아프리카, 남아시아, 개발단체 그리고 국제앰네스티에서의 경험
– 2부: 기업과 인권을 주제로 한 대담

※ 문의: 캠페인실 손승현 (070-8672-3396)

 [bcpform id=”8598″]

미국: 트랜스젠더 난민 알레한드라를 석방하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