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뉴스

전쟁과 배고픔을 피해 집을 떠나고 있는 수천명의 아프가니스탄 사람들

계속되는 교전과 식량부족 때문에 집을 떠나게 된 수만명의 아프가니스탄인들에게 긴급한 인도적지원이 필요하다.

국제앰네스티는 국제사회에 아프가니스탄 지원을 위한포괄적인 정책 이행을 촉구했다. 이러한 요구는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Barack Obama)가 17,000명의 군사를추가적으로 아프가니스탄에 투입한다고 통보한 뒤에 따른 것이다.

국제앰네스티 샘 자리프(Sam Zarifi)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은 “미국과 국제 사회는 사태에 대해 군사적 해결책에만 초덤을 맞출 것이 아니라,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권리와복지를 중시하는 방법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유엔 난민고등판무관( United Nations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 UNHCR)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에서 현재 약 235,000명의국내실향민이 발생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정부군(미국과 NATO의 연합군을 포함하여)과 탈레반 등의 포함한 무장반군 사이에일어나는 교전으로 인해 집을 떠나게 되고 있으며, 특히 이 같은 교전상황은 특히 아프가니스탄의 남, 동남, 북서 지방에서 자주발생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은 또 다시 추운 겨울을 맞이하게되었다. 이미 세계에서 가장 낮은 경제 발전 수준에 있던 수만 명의 아프가니스탄인인들은 자신들의 집에서 쫓겨나고 있다”라고 샘자리프(Sam Zarifi)는 전했다.

무력 분쟁 상황은 가뭄과 불안정한 식량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북서 아프가니스탄에게 더욱 더 치명적이다. 이 지역에서 집을 잃은 수천 가구들은 헤랏(Heart)이나카불(Kabul) 같은, 비교적 안전하고 부유한 지역으로 피난을 할 수밖에 없게 한다.

분쟁으로 인한 피난민들은 카다하르(Kadahar)와같은 아프가니스탄의 남부지방에 남게 되었다. 이 지역들은 아직도 정부군과 탈레반의 무력 충돌로 위험한 상황이며 대부분 국제적지원 조차 받을 수 없는 곳이다 .

2008년12월, 국제앰네스티의 조사관들이카불(Kabul)과 헤랏(Heart)에 있는 비공식 피난처들을 방문했다. 면담에 응한 사람들은 정부나 비정부기구에 의한 지원은지원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노인과 아동을 포함해서, 카불(Kabul)과헤랏(Heart)의 피난 캠프에 있는 사람들은 난방도 잘 안되고 이불도 없는축축한 바닥에서 잔다. 대부분의 캠프 사람들은 식량, 식수, 의료, 그리고 교육을 제대로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샘라지피(Sam Zarifi)는 밝혔다. “조사관들은 결핵과 같은 전염병들이 캠프 내에 발생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8명의 어머니인 한 35세 여성은카불(Kabul)의 피난 캠프에서 있었던 국제앰네스티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정부군과 탈레반의 무력 충돌로 인해헬만드(Helmand)주에서 카불(Kabul)로 피난 온지가 거의 1년이 되어간다. 우리 집은 NATO군에 의해 폭격되었고,우리가 갖고 있던 모든 것을 잃게 되었다. 이 곳에서 우리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 직업도 찾지 못하고, 지원도 받지 못하고있다. 우리가 아프가니스탄인 사업가에게서 마지막으로 쌀과 석탄을 지원 받은 것도 이미 오래 전 일이다. 그 이후에는 아무것도없었다. 우리는 낮과 밤을 식량 없이 지내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NGO 안전 사무소( AfghanNGOs Safety Office, ANSO)에 의하면, 2008년 한 해 동안 아프가니스탄에서는 31명의 NGO 직원이살해당했고 78명이 납치되었다. 이 단체에 따르면 같은해 NGO를 표적으로 한 공격은 176건에 이른다. 2009년에 들어서벌써 NGO 직원 1명이 사망하고 7명이 납치되었으며 구호 차량과 시설을 향한 공격이 25건 있었다.

“무장단체가 구호단체들을 공격 하는 것은 전쟁범죄를저지르는 것이다. 이들은 필수적인 인도적 지원을 막음으로써 이미 굶주림과 추위로 고통받고 있는 여성과 아포함하여수만명의 상태를더 악화 시키고 있다,”고 샘 자리프(Sam Zarifi)는 밝혔다.

무장단체를 포함한 모든 분쟁 당사자들은 중립적인인도적 구호물품이 안전하게 민간인들에게 도착될 수 있도록 통행을 허가하고 물자 이동시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법적 책임이 있다.

국제앰네스티는 난민과 송환부(Ministry ofRefugee and Repatriation Affairs)등 아프간 정부 당국과 국내 및 국제 구호 기구들에게 유엔 국내실향에관한 기본 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Internal Displacement)에 부합되도록 아프간난민들에게 식량, 식수, 보호소, 옷, 난방 시설 그리고 의료 진단, 위생을 포함한 지원을 제공할 것을 촉구했다.

자메이카: 경찰의 살인을 묵인하지 않고 맞서 싸우다 / 샤켈리아 잭슨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