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뉴스

가자 지구 :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이 필요하다

2009년 1월 6일, 국제앰네스티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팔레스타인 무장 조직에게 즉각적인 휴전을 실시하도록 요구하여 현재 가자 지구에 고립된 민간인들에게 인도주의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부상자 후송과 분쟁 지역에서 대피하기 원하는 민간인들이 안전한 피난처로 이동 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국제앰네스티 말콤 스마트 중동 / 북아프리카 담당 국장은 “가자 지구의 민간인들은 인도주의적 재난 속에 갇혀있으며, 이들에게 즉각적인 휴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측 모두가 국제 인도주의법을 존중하고 있지 않고, 이로 인해 가자 지구의 민간인들이 엄청난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것은 아주 명백한 사실이다.”

말콤 스마트는 “분쟁이 11일째로 접어들면서 가자 지구의 민간인 사상자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즉각적인 휴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하마스와 이스라엘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다. “고 밝히며 “정전이 이루어 지지 않는 상황에서, 민간인의 보호를 위해서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이 필요하다. 필요한 지역에 대해서 인도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지역에서 떠나고 싶어하는 민간인들이 대피할 수 있도록 교전은 충분한 시간 동안 중지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말콤 스마트는 “적대 행위를 즉각적으로 멈춘다면, 최소한 절박한 상황에 있는 민간인들의 기본적인 필요는 채울 수 있을 것이며, 피난과 부상자 치료, 사망자 시신 수습 등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고 밝히고 “또 가자 지구에 발이 묶인 민간인들이 원하는 경우 피난을 떠나고 인근 국가들의 원조를 받아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받고, 필수 기반 시설에 대한 긴급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구호요원들이 안전한 민간인 보호 / 지원활동을 보장받는 등이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국제앰네스티는 지속적으로 이스라엘과 하마스, 그리고 팔레스타인 무장 집단에게 민간인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고 국제인도주의법을 존중하고, 인도적 지원을 허용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국제사회에 (양측의) 국제법을 준수하도록 보장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편, 민간인들(특별히 가자 지구에 갇혀 있는 150만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은 이번 분쟁에서 지속적으로 공격의 표적이 되어 고통을 받고 있다.

 

 

12월 27일 이후로 1월 6일까지만 5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했으며, 이중 100명 이상이 비무장 민간인이었다. 수십명의 아이들까지 사망했으며 부상자도 2,000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스라엘의 공습은 무차별적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어 민간인 사상자 수치가 높아지고 있다.

포격을 시작하면서 사상자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포격은 표적 명중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악명 높으며, 이 때문에 인구 밀집 지역에서는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1월 3일 이후로 가자 지구에 이스라엘 지상군이 투입되면서 주거지역 한가운데서 교전이 발생하고 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 지구를 세 지역으로 분할하고 있어 인도주의적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하마스와 다른 팔레스타인 무장 집단도 북부 이스라엘에 무차별적으로 수백기의 로켓 공격을 가하고 있다. 이는 국제 인도주의법의 위반이다. 이러한 공격으로 3명의 이스라엘 민간인이 사망했다.

1월 3일, 이스라엘의 지상군 투입으로 주거 지역 깊숙한 곳에서 교전이 발생하고 있어 민간인 인구의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

교전 중이라도, 이스라엘은 민간인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허용해야 할 명백한 국제인도주의법 상의 의무가 있으며, 즉각적으로 이를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오히려 이스라엘은 필수적인 의약품과 식량, 연료, 전기 등의 공급을 제한하고 있어 이 지역을 점령하고 있는 국가로서 최소한의 의무를 저버리고 있다.

가자 지구에서는 식량과 의약품, 등 생존을 위해 필요한 필수품들이 심각할 정도로 부족하다. 국제적십자위원회에 따르면, 병원은 부실한 발전기에 전력 공급을 의존하고 있으며, 이마저도 이스라엘이 부속품 수입을 제한하고 있어 수리할 수도 없다. 교전으로 인해 앰불런스 등이 긴급 호출을 받고도 대응할 수 없어, 치료가 가능한 사람들마저 사망하는 일이 발생한다.

폭격으로 상수 배관이 심각하게 손상되었으며, 가자 지구 일부 지역에서는 수많은 가구들이 안전한 식수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폭격으로 수리가 지연되고 있다. 현재 깨끗한 물의 공급이 부족해 재앙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노르웨이, 아프간으로 송환을 중단하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