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리뷰

2013 한국지부 정기총회 ‘난 앰네스티’

지난 3월 15일과 16일, 영등포에 위치한 하이서울 유스호스텔에서 100여명의 회원들과 사무국원, 임원진이 함께한 가운데 2013년도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정기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첫째날은 회원을 포함한 참석자들이 소통하는 시간으로, 둘째날은 의결과 토론의 시간으로 진행된 정기총회는 1년 만에 가지는 회원 간의 교류와 화합의 시간이었습니다.

◊ 앰네스Tea 숨쉬는 이야기카페

이번 총회는 회원들과 함께하는 이야기카페로 그 문을 열었습니다.

구성기 도움과나눔 부대표, 변정필 캠페인팀장, 샌디 존스 국제사무국 거버넌스 국장, 유스‧앰네스티 대학생 네트워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길 위의 인권‧캠페인‧회원활동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회원들과 소통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앰네스티 대학생네트워크 이야기까페

샌디 존스 AI 거버넌스 국장과 함께하는 앰네스티 총회 이야기까페

한국지부 캠페인 이야기까페

 

◊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 교수 강연

올해는 교수와 작가 그리고 서화가로도 유명한 신영복 선생님의 강연이 함께 했습니다.

‘공부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2시간이 넘게 이어진 이야기를 통해 인생의 긴 여정에서 늘 함께해야 할 ‘공부’의 새로운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마음 깊이 새길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영복 교수 강연 <공부란 무엇인가>

신영복 교수

◊ 앰네스티 人 파티

첫 날의 마지막 일정은 임원진과 회원, 사무국이 함께하는 파티였습니다.

‘자유를 위한 건배’ 이후 편안한 분위기에서 못다한 이야기들을 나누고, 앰네스티라는 이름 안에 모인 것을 축하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첫날을 보냈습니다.

◊ 사업평가 및 계획보고‧승인

  • 2012년에는 캠페인에서 실행계획(OP) 2단계에서 집중점을 조절하면서 한국지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아시아에 기여하는 캠페인’, ‘지역 연계성을 강화한 캠페인’으로 설정했습니다.
  • 웹사이트와 블로그 개편으로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 전화모금 캠페인은 회원파트와의 협력을 통해 2011년 대비 크게 확대된 후원자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회원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습니다.

* 2013년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의 사업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캠페인 분야는 강력한 인권규정을 포함한 무기거래조약의 체결, 캄보디아의 강제퇴거 중단, 아시아에서의 이주노동자 노동착취 상황 개선과 같은 캠페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액션은 실제 참여율을 높이는 질적 성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새롭게 시작한 액션패키지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In-House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운영과 더불어 Giving클럽, UA 네트워크 회원 등 특정그룹만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후원요청 등을 통해 일시적인 후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안건 하나하나에 대해 의결 중인 회원들

◊ 정기총회 안건 설명

이번 총회에서 가장 핵심적인 안건 중 하나였던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정관개정에 대해 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안건 설명이 있었습니다. 또한 2013년 8월로 예정되어 있는 국제대의원총회, ICM에서 한국지부 대표단에게 한국지부 의견제시와 의결을 위임했습니다.

◊ 분임토의

올해 분임토의는 정관개정, 회원조직 활성화, 회원소통과 교류, 인턴제도 개선방안 등을 포함해 총 6개 분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정관개정 분임토의는 정관개정의 배경과 그 방향성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인턴제도 개선방안 분임토의는 현재 한국지부 인턴제도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앰네스티 회원이기도한 가수 ‘사이’의 공연

분임토의와 이어지는 표결, 회의록 낭독 및 승인을 끝으로 2013년 정기총회는 막을 내렸습니다. 총회가 열렸던 이틀 간의 시간은 활발한 토론과 논의를 통해 우리 안의 민주주의를 다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또한 2013년 총회 문구인 ‘난 앰네스티’라는 말 그대로 각자의 위치에서 살아가면서도,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앰네스티’라는 또 하나의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틈틈이 진행된 무기거래조약 캠페인과 액션

▶ 한국지부 할렘쉐이크 ‘YES YOU MUST’ 정기총회ver.

2013 정기총회를 빛내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단체 사진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얀마: 로이터통신 기자 2명에 징역 7년형 선고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