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세계 주거의 날’

httpv://www.youtube.com/watch?v=baS7wk7X8bA

세계 인구 63억 명이 사는 지구를 만일 100명이 사는 마을이라고 가정한다면

100명 중 20명은 영양실조이고 17명은 아사 직전의 위기에 몰렸으나 15명은 비만이라고 합니다.

또 마을의 6명이 모든 부의 59%를 가지고 있으며 74명이 39%를, 그리고 나머지 20명이 겨우 2%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5명은 먹을 양식과 집을 가지고 있지만 나머지 25명은 그러지 못하고

48명은 위생시설이 없는 곳에서 살고 있으며 17명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못 마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100명의 절반이 도시 생활을 하고 그 중 1/3은 열악한 주거환경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냉장고, 옷장, 침대 그리고 지붕이 있는 집이 있다면

그렇지 못한 세계 인구의 75% 보다 부유한 삶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전세계에 더 나은 주거환경을 만들고 열악한 주거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UN은 매년 10월의 첫 월요일을 ‘세계 주거의 날 (World Habitat Day)’ 기념일로 지정했습니다.

(UN Habitat 영문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든 사람들에게 안정적인 거주의 권리 보장이 있는 미래를 위한 날, 10월 4일 오늘이 바로

‘세계 주거의 날’입니다!

 

<WHAT?>

‘세계 주거의 날 (World Habitat Day)’ 이란 미래의 자녀들을 위해 더 나은 주거환경을 만들고자 모든 사람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거주지를 가질 권리가 있음을 선포하는 날입니다.

1985년 UN은 더 나은 주거환경을 만들고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처한 부적절한 주거지 문제들, 전세계 도시빈민촌 문제들의 심각성을 상기시키기 위해 이날을 지정했습니다.

이 세계적 선언의 날은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가난한 사람들이 원하는 미래의 도시를 모든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 당당히 요구하는 날입니다!?(‘세계 주거의 날’ 영문위키피디아 바로가기)

 

<WHEN?>

UN은 ‘세계 주거의 날 (World Habitat Day)’을 매년 10월첫 월요일로 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10월 4일입니다^^

 

 

<WHY?>

현재 16억의 인구가 부적절한 주거지에서 생활하고 있고 매일매일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주거지에서 살지 못하는 이들은 질병, 범죄, 영양실조, 또는 자연재해에 공격받기 쉽고 맞서 싸울 힘이 없습니다.

해비타트는 전세계적인 요구가 소박하고 안락한 보금자리라고 말합니다.

이 요구에 대한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HOW MANY?>

세계 인구 중 10억 명은 집이 없고 허물어져 가는 슬럼가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1/6에 해당하는 이러한 사람들의 수가 2030년에는 20억 명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들의 대부분은 여성과 아이들이고 가난하단 이유로 도움 받을 곳 없이 생명의 위협을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집이 있다 하여도 6억 명 이상은 건강이 위험할 정도로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살고 있다고 합니다.

 

<WHO?>

누구냐고요? 바로 여러분입니다!

‘세계 주거의 날 (World Habitat Day)’은 인류 주거 미래를 위한 우리의 생각과 책임을 일깨우고자 지정된 날입니다.

오늘은 전세계와 함께 안락한 보금자리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세계 주거의 날’ 행사>

‘세계 주거의 날 (World Habitat Day)’을 기념하는 오늘,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행사들이 열렸다고 합니다!

캐나다의 나이아가라 폭포는 오늘 해비타트의 상징인 파란색과 초록색 조명으로 장식되고 루마니아

와 아일랜드는 오늘부터 5일 동안 10개의 집을 짓는다고 합니다.

오늘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시청 앞 서울 광장에서 한국해비타트가 주최하는 ‘세계 주거의 날’

행사가 열립니다!

오늘 행사에는 ‘Moving House 집 짓기’, ‘해비타트 목수들의 Jean’s 패션쇼’, ‘해비타트 사진전’ 등 다양

한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 주거의 날’행사 바로가기)

 

 

지금도 전세계 슬럼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해비타트는 1백여 국가에서 희망의 집 짓기를 하고

있습니다.

해비타트 홈페이지에서 운동을 지지하는 서명과 캠페인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해비타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세계 주거의 날’을 기념하며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집에서 살 권리가 있음을 알

립시다! ^^

인도의 NGO, 폐쇄 위기에 처하다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