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인터뷰

앰네스티 8기 인턴 인터뷰 ④- 문인혜

 지난 5월, 합정동 사무실에 12개의 촛불이 밝혀졌습니다. 저마다 다른 향기를 가진

12개의 촛불들, 하지만 그들 모두 하나의 희망을 공유합니다 ? 조금 더 밝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

한껏 더 인간다운 향기로 세상을 채워가는 꿈을 꾸는 12명의 국제앰네스티 인턴 8기를 소개합니다.


“‘인권의 실현

어떤상황에서도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에서 시작한다”

-캠페인 사업실 언론클리핑 인턴 문인혜

M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IH 안녕하세요^^ 저는?앰네스티에서 언론클리핑을 담당하고 있는 8기 인턴 문인혜입니다.


M 언론클리핑에선 어떤 일을 하나요~?

IH 제가 담당하고 있는 ‘언론클리핑’은 국제앰네스티와 관련된 소식이나 국내외에서 보도되는 인권 관련 소식을 수시로 체크하고, 중요한 것들을 선정해 매일 뉴스레터로 발송하는 일이 주로 하는 업무에요앰네스티 회원이 아니시더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누구나 받아보실 수 있으니 많은 신청 부탁드려요


M어떻게 국제앰네스티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IH 일하기 전에도 국제앰네스티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정확히?인권과 관련해서 어떤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지는 사실 잘 몰랐어요. 그런데 어느 날 광화문 근처를 지나다가?거리 회원모집을 하는 것을 보고 용기를 내 접근해서 질문해봤어요그 때 소년병 동원 반대, 여성폭력 추방 캠페인 등에 대해 자세한설명을 듣게 되었고국제앰네스티 캠페인들에 관심을 갖게 됐죠. ^^ 그 이후에 인턴에 지원하면서도 캠페인 업무에 참여해보고 싶어서 캠페인팀에 지원했어요.


M 언론클리핑을 하면서 많은 기사들을 접했을텐데, 가장 기억에 남는 기사가 있나요?

IH 국제앰네스티 연례보고서 발표 기자회견 관련 기사들이요!! 지난 5월 27일 프레스센터에서 앰네스티 한국지부 연례보고서 기자회견이 있었는데요, 인턴 시작하고 처음으로 도왔던 행사라 아직도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아요^^ 이날 사무국으로 돌아와 관련 기사들을 모니터 하면서 기분이 참 좋았어요. 옆에서 준비과정도 보고?기자회견 현장에도 있었기 때문에 그런가 봐요그 후로도 우리 연례보고서가 언급되는 기사나 칼럼이 많았는데, 거의 내용이 중복돼서 일일이 다 클리핑 하지는 못했어요.


M 혹시 언론에서 많이 다뤄지지 않는 이슈가 있다면 어떤 이슈가 조금 더 다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나요?

IH 인권침해 사례들이 하루에도 거의 몇 건씩 보도되고 있는데요, 보도를?통해 그 순간에만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권고사항들이 어떻게 이행되고 있는지, 후속조치는 잘 되고 있는지도 언론에서 꾸준히 다뤄졌으면 해요.


M 지금까지 앰네스티에서 일하며 봤을 때 인권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IH 앰네스티에서 일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고 또 가장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에요..정답을 생각해보려고 항상 고민하고 있지만 아직도 쉽지가 않네요누구나 인권이 중요하다는?것에는 동의하지만, 현실에서 인권을 완전히 실현시키기는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인권을 둘러싸고 오히려 대립이 생기기도 하고요. 목표는 같아도 각기?주장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그래서 인권을 한마디로 정의하긴 어렵겠지만, ‘인권의 실현어떤 상황에서도 사람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


M 일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IH .. 아직까진 특별한 에피소드라고 할건 없었고요, 국내외 인권침해 기사들을 찾아보면서 가끔 울컥(?)한 적이 많아요. 한번은 화가 나서 저도 모르게 책상을 쾅 내리쳤는데괜한 옆자리 인턴들만 깜짝 놀라게 했죠


M 정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없나봐요….

IH 매일 열심히 업무에만 열중하다보니…^^ 사실 매일같이 즐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는 거죠. 남은 기간동안 특별한 일들이 생길 것 같은 예감도 있네요~


M 인턴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국제앰네스티 인턴 경험이 어떤 도움을 준 것 같아요?

IH 인턴이 끝나면 곧바로 학교에 복학할 시기네요. 우선은 남은 학교 생활을?잘 마무리하는 게 계획이에요. ^^ 인턴을 하면서 짧게나마?조직생활을 경험해본 것이 나중에 사회생활 하면서 도움이 될 것 같아요그리고 특히 저는 기사나 칼럼을 많이 찾아서?읽다 보니한 가지 이슈에도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는 걸 보면서 매번 많은 것을 느끼고 또 배워가고 있어요이런 경험들을 통해, 앞으로 어떤 업무를 하게 되더라도?좀 더 폭넓은 관점에서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M 앰네스티 인턴이 많은 경험을 갖게 해줬네요~ 앞으로 더 많은 걸 배울 다음 기수 인턴 9기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IH 일해보니 네 달이라는 시간이 생각보다 참 빠르게 지나가더라는 점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러니 매 시간 최선을 다해서 후회 없이 보내시길 바랍니다무엇보다 함께 일하는 다른 인턴분들과 좋은 추억 많이 만드셨으면 좋겠네요.^^


M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나요?

IH 부족하지만 열심히 언론클리핑 하고 있습니다앞으로도 뉴스레터 많이 받아봐 주시고, 궁금하신 점이나 지적하실 점 있으시면?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끝까지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는 문인혜가 되겠습니다!


M 인터뷰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IH 네~ 감사합니다.

중국: 굴리게이나를 석방하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