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블로그

My Body My Rights가 만들어낸 여성들의 9가지 삶의 변화

mybodymyrights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며 <My Body My Rights> 캠페인이 전세계 여성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되짚어본다.

지금까지 수천 명이 국제앰네스티의 <My Body My Rights> 캠페인에 참여하며 성과 재생산 권리를 지지했다. 2013년 시작된 이 캠페인은 여성과 남성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은 공포나 강압 없이 자신의 건강과 신체, 성적 정체성, 임신과 출산에 대해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권리를 지지하고, 전세계 여성들의 장벽을 허물 수 있도록 도운 아홉 9가지 변화를 정리했다.

My_Body_My_Rights_Launch_Mali

 

1. 청소년의 성과 재생산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2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행동에 나섰다

165개국 28만 명이라는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피임 및 성 관련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권리 등 청소년의 성과 재생산 권리를 보호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2014년 4월, 살릴 셰티 국제앰네스티 사무총장은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인구개발위원총회를 앞두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탄원서명을 전달했다.

 

2. 네팔 정부가 마침내 자궁탈출증을 인권 사안으로 인정했다

현지 여성인권활동가들의 지속적인 로비 활동과 국제앰네스티의 지원 끝에 네팔 정부는 2014년 7월 임신 중 여성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질병인 자궁탈출증의 예방을 인권활동계획에 포함시켰다. 이에 앞서 국제앰네스티는 10만 명 이상의 탄원서명을 네팔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3. 스페인이 낙태 금지로 퇴보하지 않도록 막을 수 있었다

2013년 12월 스페인 정부가 낙태를 제한하는 법을 추진하려 하자, 133,400명의 시민들이 시위에 나섰다. 2014년 9월, 정부는 결국 법 개정 논의를 중단했다.

 

4. 엘살바도르의 낙태금지법에 맞서도록 각국 정부를 설득하는 힘이 되었다

2014년 9월, 국제앰네스티의 엘살바도르 보고서가 발표된 시기를 중심으로 열렬한 캠페인 활동을 벌인 것이 결국 여러 국가에서 행동에 나서는 원동력이 됐다. 뒤이은 10월, 호주, 체코, 아이슬란드, 슬로베니아, 스페인은 유엔 총회를 통해 엘살바도르 정부에 낙태 전면 금지법을 폐지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러한 낙태금지법은 사산을 한 산모들에게 40년이 넘는 징역형을 선고하는 등의 영향을 미쳤다.

 

5여러분의 탄원 서명으로 튀니지 정부가 성폭력 생존자 보호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198,000명이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에 성폭력 생존자 여성을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국제앰네스티는 2014년 11월 튀니지 정부에 이 같은 탄원서명을 전달했고, 여성가족부장관과 보건부장관이 성폭력 생존자를 보호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서약하는 전례 없는 일이 벌어졌다.

 

6. 엘살바도르에서 과달루페가 석방됐다

엘살바도르의 헌신적인 활동가들 덕분에 카르멘 과달루페 바스케스가 마침내 2015년 2월 사면을 받고 석방되었다. 과달루페는 18세 때 유산을 겪고 2007년 날조된 살인 혐의로 징역 30년형을 선고받았다. 엘살바도르에서 모든 경우에 대해 금지하고 있는 낙태 시술을 받았다고 의심된 것이다. 2015년 4월, 국제앰네스티는 엘살바도르에 낙태금지법 폐지를 촉구하는 30만 명의 탄원서명을 전달했다.

 

7. 아일랜드에서 낙태 시술이 필요한 여성은 범죄자가 아니라는 인식을 심을 수 있었다

수만 명이 ‘낙태가 필요한 그녀는 범죄자가 아닙니다(She is #notacriminal)’라는 메시지를 널리 전했고, 아일랜드에 낙태 관련 논의를 일으켜, 여론을 움직이고 의학 전문가와 유명인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아일랜드의 낙태 관련 국면을 전환하는 데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있으며, 헌법을 개정하고 억압적인 낙태금지법을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아일랜드인들의 목소리를 더욱 북돋우고 있다.

 

8. 부르키나파소 정부가 조혼 금지를 위해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도록 설득할 수 있었다

2015년 12월, 부르키나파소는 조혼을 막고 이러한 관습을 완전히 없애기 위한 국가전략과 3개년 계획을 채택했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조혼 관습을 완전히 뿌리뽑기 위해 첫걸음을 뗀 것이다. 이러한 전략과 계획은 여성들이 성과 재생산 관련 서비스와 정보를 얻으려 할 때 마주하게 되는 장애물들을 제거해 <My Body My Rights> 캠페인을 지지하겠다고 각 부 장관들과 부족장이 공개적으로 약속한 데 따라 마련된 것이다.

 

9. 수천 명의 도움으로 성과 연애, 재생산을 둘러싼 침묵을 깰 수 있었다

10만 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교내 성폭력과 강간, 조혼, 성 정체성 등 전통적으로 터부시되어 왔던 주제에 대해 앞장서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국제앰네스티가 준비한 교육자료와 <My Body My Rights> 캠페인을 통해 마련된 연수 과정 덕분에 수천여 명이 차별적인 태도와 성별에 기반한 폭력에 맞설 수 있었고, 젊은이들은 이를 워크샵과 영상, 연극, 토론, 시, 노래, 춤으로 표현했다. 짐바브웨 교외에서는 어린 소녀들이 성과 연애, 임신에 대해 안전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학교에 인권센터를 개설하기도 했다.

 

※이 글은 국제앰네스티 <9 ways you defended women’s rights worldwide>를 번역·편집했습니다.

2016_iwd_banner2016_iwd_mug_size_banner1

미국: 트랜스젠더 난민 알레한드라를 석방하라
온라인액션 참여하기
세상의 부당함에 맞서 싸웁니다
후원하기